Home > 하얀자료실 > 스타일별인테리어
 
 

:: 클래식 스타일(Classic Style)

클래식 스타일은 서양의 전통적인 양식이다. 기품있고 웅장하며 화려하며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풍긴다. 일반적으로 클래식 스타일은 전통을 고수하고 풍요롭고 여유 있는 생활을 원하며 장식적인 것을 좋아하는 계층, 사회적으로 안정적인 계층의 사람들이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 마감재
바닥재가 마루인 경우, 가구보다 짙은 색의 마루로 안정감을 주도록 한다.
보다 격조있는 공간연출을 위해 대리석을 깔기도 하고, 침실에는 포근함과 안정감을 주기 위해 카펫을 깔기도 한다.
+ 가 구
클래식 가구는 그 역사만큼이나 다양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남성적이며 위엄있는 바로크스타일 가구는 육중하고 화려하며, 여성적이고 낭만적인 로코코스타일 가구는 우아하고 섬세하다. 집의 규모에 비해 너무 육중하고 짙은색의 가구를 설치하면 답답해 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 패브릭
클래식 스타일의 공간에는 차분하고 격조있는 느낌을 주기 위해 채도가 낮은 칼라의 패브릭이나 화려한 패턴과 칼라의 패브릭이 많이 쓰인다. 또한,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서 레이스로 여성스러운 분위기를 강조하기도 한다.
+ 패 턴
클래식 스타일에서 꽃무늬나 추상화된 곡선이 자주 등장하는 패턴이다.
침실같이 비교적 넓지 않는 공간에는 공간전체에 쓰이기도 하고, 거실에는 쇼파 등의 가구의 패브릭 등에 쓰인다.
+ 커 튼
「밸런스」가 있는 정통 커튼 스타일이나 두꺼운 직물과 화려한 색으로 된 무게감이 느껴지는 「드레이퍼리」가 잘 어울린다. 두꺼운 벨벳이나 식물, 또는 꽃무늬의 자카드 원단을 이용하면 중후한 분위기를 낼 수 있다. 커튼에는 타이백이나 술고리 등을 금색으로 하면 화려함을 더해 줄 수 있다.
+ 조 명
클래식 스타일에서는 조명도 장식적인 요소로 중요하다. 주로 천정에서 늘어뜨려진 팬던트형 조명이 많이 쓰이고 그밖의 램프와 브라켓을 곳곳에 배치하기도 한다.
+ 소 품
조각된 액자의 그림, 골드나 블랙의 조각품, 크리스탈 조각, 자기류 등 화려하고 고급스런 소품 등이 보다 격조있는 공간으로 연출한다.
+ 그린 인테리어
풍성한 볼륨감과 화려한 색채의 화병에 화려하고 우아한 장미가 제격이다.

:: 모던스타일(Modern Style)

모던 스타일은 장식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기능성과 실용성을 강조하면서 산뜻하고 세련된 느낌을 추구한다. 그러나 인공적인 소재나 지나치게 단순화된 디자인으로 비인간적이라는 지적도 있다. 따라서 주거공간에서는 차갑고 인공적인 느낌을 완화시키기 위해 자연적인 요소를 가미하기도 한다.

+ 마감재
마감재는 모노톤의 화이트나 크림색, 또는 무채색 등을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바닥은 마루, 대리석, 코르크, 마모륨, 모노륨등이 사용되며 벽은 무지벽지나 스트라이프 벽지, 혹은 페인트 마감 등으로 깨끗하고 심플한 공간을 연출한다.
+ 가 구
심플하고 기능적인 모노톤의 가구가 일반적이며, 가구자체를 돋보이게 하기보다는 공간과 일체화되는 가구가 적당하다.
+ 패브릭
굵고 거친 질감이나 장식적인 패턴을 피하고 매트한 느낌의 면소재가 적당하다.
+ 패 턴
모던 스타일에서는 패턴은 최대한 배제하는 것이 원칙이다. 솔리드가 기본이며 간혹 스트라이프를 사용하기도 하며 단순한 기하학적 패턴을 악센트로 사용하기도 한다.
+ 커 튼
공간을 정돈하고 채광조절이 쉬운 버티컬 블라인드가 적격이다.
블라인드와 비슷한 디자인의 로만 셰이드나 혹은 커튼을 생략하고 갤러리 창만으로 처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조 명
모던 공간연출에서는 간접조명이 적합하며 주로 할로겐 매입등, 트랙 라이트, 스콘스등의 조명 기기를 설치한다. 조명기기는 심플한 디자인을 선택하고 유리나 스틸이나 원목 등의 소재의 매치로 변화를 주기도 한다.
+ 소 품
단색 또는 간단한 패턴이 사용된 모던 스타일의 소품은 메탈, 유리, 플라스틱, 가죽 등의 소재가 잘 어울리며 매끈한 스틸 프레임의 액자, 미니멀한 디자인의 유리병 등이 그 예가 될 것이다.
+ 그린 인테리어
심플하고 세련된 모던의 실내에서는 원색의 꽃화분이나 길게 늘어진 넝쿨 식물 등은 어울리지 않으며 투명한 유리병에 꽃 한송이 정도가 적당하다.

:: 젠 스타일(Zen Style)

'젠'은 선(禪)의 일본식 발음으로 젠 스타일은 선의 아름다움과 절제미, 그리고 심플한 스타일을 추구한다. 동양적인 여백의 미가 미니멀하게 처리되어 단아하고 담백한 이미지를 추구한다.

+ 마감재
진한 갈색톤의 가라앉은 듯한 바닥, 스틸이나 유리선반을 갖는 흰색이나 회색의
벽마감으로 극도의 단순성을 드러낸다.
+ 가 구
좌식 생활을 하는 우리의 정서에 어긋나지 않는 낮은 가구들. 즉 침대 대신 사용되는 매트리스, 무릎 아래로 내려진 테이블 등 극도로 절제된 디자인의 가구들이 사용된다. 때로 승가풍의 가람을 응용한 식탁, 의자, 침대 등으로 구성하기도 한다.
+ 패브릭
패브릭 역시 기본 마감재와 마찬가지로 진한 원색의 사용을 배제하고 회색이나 흰색과 같은 무채색을 사용하여 조용하고 정갈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소재에 있어서도 마나 실크, 혹은 금속사에 이르기까지 단아하고 정제된 느낌의 패브릭이 사용된다.
+ 패 턴
패턴이 없는 무지나 대나무 패턴 등 동양적인 이미지의 절제된 표현의 패턴으로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 조 명
전반적으로 조명기구는 눈에 띄지 않는 것으로 하되 가는 스틸 프레임에 한지를 이용한 스탠드와 같이 선이 강조된 심플한 디자인의 조명을 사용한다.
+ 소 품
가공되지 않은 자연의 이미지를 표현한 돌, 철재, 나무 등의 소재의 소품으로 미니멀한 이미지를 강조한다.
+ 그린 인테리어
선의 흐름을 위주로 한 꽃꽂이는 젠스타일에 있어서 필수적인 그린인테리어 아이템이다. 풍성한 한아름의 꽃보다는 가늘고 단아한 꽃의 매무새가 공간의 이미지를 바꾸어 놓을 수 있다.

:: 내추럴 스타일(Natural Style)

꾸미지 않는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내추럴 스타일은 포근함과 친근함을 주며 부담스럽지 않은 자연미로 누구에게나 편안한 느낌을 전달한다.

+ 마감재
바닥은 나무의 질감이 살아있는 바닥재로, 벽은 패브릭이나 회벽, 나뭇결의 느낌을 살린 무광실크 벽지나 종이벽지, 혹은 회벽을 이용하여 내추럴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 가 구
나무나 패브릭 소재를 사용하여 자연적 질감이 그대로 살아 있는 가구를 선택한다.
메이플, 미송, 집성목 등 밝은 색상의 나무가 어울리며 캐주얼한 형태가 적합하다.
+ 패브릭
면이나 실크 등의 천연소재가 자연미를 살리는데 적합하다. 그 외에도 광목, 삼베, 마, 캔버스
소재 등이 자연스러운 실내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많이 쓰이고 있다.
+ 패 턴
내추럴 스타일에서의 주요 패턴은 꽃이나 잎 등 친근한 느낌을 주는 자연물이며 이 때 잔잔하고 소박한 패턴이 부드러우면서 편안한 느낌을 준다.
중간색의 페이즐리나 체크, 스트라이프 등도 악센트로 이용될 수 있다.
+ 커 튼
로만 셰이드나 봉 커튼이 이용될 수 있으며 내추럴 풍 패브릭을 압정으로 꽂아 커튼 대신 활용하기도 한다.
+ 조 명
조명을 사용할 경우 램프는 백열전구를 쓰는 것이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며 조명 기구의 디자인은 노끈, 종이, 대나무 등의 자연소재로 된 것을 선택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 소 품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기 위하여 나무나 패브릭 계통의 소품이나 낡은 느낌의 워시 제품이 좋다. 대나무, 노끈으로 만든 액자나 바구니, 포크 아트 등의 핸드메이드 소품, 철제와 나무가 매치된 소품등이 공간을 멋스럽게 한다.
+ 그린 인테리어
자연과의 조화에 역점을 둔 내츄럴 스타일인 만큼 작고 아기자기한 화초나 허브 등으로 전원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 에스닉 스타일(Ethnic Style)

민속적이고 토속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에스닉 스타일은 원시자연으로 회귀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에스닉한 요소들을 조금만 변형시켜 생활공간에 반영한다면 색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마감재
깔끔한 마감보다는 약간은 거칠고 투박한 느낌의 투박한 소재의 마감재가 적당하다.
원목느낌의 거친 마루바닥재나 토분의 느낌이 나는 타일 등에 티베트산 카펫이나 인도풍의 러그를 매치시키면 좋다. 벽의 경우 밋밋한 흰벽보다는 강렬한 오렌지 빛의 페인팅이나 기하학적인 타페스트리를 걸면 에스닉한 분위기를 낼 수 있을 것이다.
+ 가 구
토속적인 느낌을 주기 위해서 소박하고 다소 투박한 느낌의 자연소재의 가구가 적당하다.
잘 다듬어지지 않은 목가구, 노끈이나 자연소재의 패브릭으로 엮어진 가구, 토속적인 패턴이 있는 패브릭 의자, 혹은 인디언 풍의 가죽의자 등으로 이색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 패브릭
에스닉풍에서 패브릭과 소품은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아이템이다. 에스닉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화려하고 강렬한 색상들, 독특한 문양, 자연염색 기법으로 색을 입힌 원색적인 패브릭을
적절히 구사한다면 이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 패 턴
페이즐리나 기하학적인 문양은 에스닉의 대표적인 패턴이다. 특히 손으로 찍어서 그린 듯한
투박한 패턴들은 강렬한 색채와 어우러져 이국적인 분위기를 낼 수 있다.
+ 커 튼
에스닉풍에서는 전형적인 커튼을 달기보다는 에스닉풍의 패브릭을 창에 드리우는 것으로 커튼을 대신할 수 있다. 봉을 사용할 경우는 매끈한 봉보다는 투박하고 나무가지를 잘라 놓은 듯한 모양을 사용하면 좋을 것이다. 벽이 강렬한 색채일 경우에는 가벼운 소재의 컬러풀한 커튼도
분위기를 내는데 도움을 준다.
+ 소 품
이국적인 목각, 도자기 등의 소품은 공간에 포인트를 준다. 색유리, 타일, 핸드메이드 토기 등
실제 생활에 쓰이는 여러 도구들을 통해 빚어내는 아름다움은 역사와 문화를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 그린 인테리어
에스닉한 공간에는 선인장, 야생화 등의 식물로 이국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 전통적 스타일(Traditional Style)

한국의 전통스타일을 현대의 실내공간에 표현한 스타일로 자연스런 아름다움, 간결한 선, 여백의 미 등이 주요 특징이다. 자연소재가 어울리며, 평온하고 여유가 느껴지는 스타일로 우리 민족의 고유한 정서가 담겨져 있다.

+ 마감재
자연소재를 이용한 나무나 한지류가 대표적이다.
바닥재로는 전통장판이나 쪽마루를 까는 것이 적당하며, 벽과 천장에는 전통분위기에 어울리는 한지류나 전통문양이 프린트된 종이벽지 등이 사용되는 것이 적당하다.
+ 가 구
짙은 래커로 처리된 단아한 디자인의 가구가 일반적이며 손때가 묻어 정감어린 고가구나 전통가구의 기본형에 현대적인 쓰임새를 첨가한 가구를 이용한다.
+ 패브릭
면이나 마의 자연소재가 적당하다. 일반적으로 차분한 느낌의 광목이 적당하며, 꽃이나 전통문양으로 변화를 주기도 한다.
계절에 따라 여름에는 삼베나 모시 등의 마를 소재로 사용하면 고급스럽고 시원한 느낌을 줄 수 있다.
+ 패 턴
전통형의 주요 패턴은 떡살문양, 완자문양, 태극문양, 卍자문양, 연꽃문양 등 생활의 내음이 묻어나 있다. 민가의 담장에 사용된 패턴에서 기와에 사용된 문양에 이르기까 지 다양한 형태가 현대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패턴은 조잡해지지 않도 록 절제하여 사용한다.
+ 커 튼
커튼대신 전통의 격자, 완자, 띠살문양 등이 현대적으로 표현된 창으로 연출한다.
이 때 간유리나 한지느낌의 아크릴을 사용하여 전통 창호의 느낌을 연출한다. 또는 대나무나
자연소재의 블라인드를 이용하기도 한다.
+ 조 명
공간의 온화한 인상과 정적인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는 은은한 조명이 적합하다.
소재의 통일감을 위하여 한지 조명을 선택하기도 하고, 조명이 두드러지지 않도록 매입등이나 전통문양이 응용된 천장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 소 품
전통가구인 장, 궤, 함, 문갑 등에 어울리는 낡고 손때 묻은 작은 소품이나 골동품들이 소품으로 사용된다. 문방사우, 도자기, 민화, 병풍 등을 사용하면 한결 고풍스러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그린 인테리어
전통공간의 느낌은 자연과의 친밀감이다. 동양난 등의 정적인 느낌을 살릴 수 있는 식물이 적당하며, 너무 화려하거나 거대한 느낌을 주는 것은 금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