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얀자료실 > 인테리어의정의
 
 

:: 인테리어란?

인테리어 디자인은 건축에 의해 구성된 실내공간에 인간과 주위 환경과의 밀접한 관계를 유지시켜 주면서 환경이 인간에게 주는 영향을 이용, 특정한 효과를 살려 심리적인 만족과 미적인 만족 그리고 기능적인 역할을 다하도록 해야한다.

다시말해 인테리어 디자인이란 현대인의 생활 방식을 분석해 나가며 공간을 매력있고 편리하게 해야하고 요구조건이 각양각색인 광범위한 대상의 실내공간을 나름대로의 공간을 파악하고 적절한 기능과 형태 그리고 목적을 설정하여 그 대상을 실체화시키는 학문으로, 한계상황이 펼쳐지는 제한된 공간 속에서 인간이 쾌적한 생활을 누릴 수 있게 만드는 창조행위이다.
이와같이 인테리어 디자인은 창작영역과 전문성을 요구하는 학문영역이다. 그러나 아무것도 없이 전무한 상태에서의 아이디어적인 전개이기 보다는 인간과 공간과의 친밀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실용예술"이라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하다 할 수 있다.

인테리어 디자인이란 생활공간을 보다 아름답게 꾸미고 쾌적한 생활공간을 연출하여 인간생활의 쾌적성을 추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하겠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단순한 장식을 위한 부분적인 장치보다는 전체적인 분위기를 연출하여 안정감있고 조화있게 꾸며야 할 것이다. 실내공간의 쾌적성 기능과 형태의 적합성과 감성적 요소가 충족되었을때 이루어진다.
실내 공간에서의 인간생활을 기능적으로 분류해보면 취침기능, 휴식기능,취식기능,작업기능의 네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 네가지 기능을 중심으로 인간 생활을 보다 편리하고 풍부하게 해주기 위해서는 외부나 내부로부터의 휴식을 방해하는 요인들과의 차단, 이용장소의 쾌적성, 작업환경의 합리성 등 주변의 기능도 만족되어야 한다.
또한 실내공간이 편리한 기능을 해결하고 있다고 해도 그것이 차고 딱딱하며 매력없는 것이라고 한다면 정을 느낄 수 없을뿐더러 인간생활을 위해 유용한 것이 될 수 없다. 그래서 정서적 환경조성도 중요한 부분인데 정서적 환경조성은 인간성의 존중, 인간생활의 실상을 위해 필요한 요건으로 기능치중의 결과로만 나타나는 딱딱한 분위기의 건축공간에 인간이 정을 느끼고 살수 있도록 멋과 정과 격조를 부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인테리어 기본룰]

1. 기본컬러와 악센트 컬러를 정한다!
기본컬러를 결정한 후 러그나 커튼, 소파커버 등 면적을 많이 차지하는 컬러의 물건을 통일시킨다. 악센트 컬러는 짙은 색으로 2가지 이상은 쓰지 않도록 한다. 소품 등으로 악센트를 주는 것이 방이 깨끗해 보이는 비결이다.

2. 분위기를 통일한다!
방을 어떤 식으로 어떤 분위기로 꾸미고 싶은지 결정하는 것은 중요한 포인트. 분위기를 결정하고 난 다음 구에 맞춰 가구나 소품을 첨가하도록 한다.

3. 필요없는 물건은 과감하게 처리한다!
방안을 한번 둘러보고 평상시 사용하는 횟수가 그다지 많지 않거나 수납을 많이 못하는 물건이 있다면 큰맘 먹고 처분하도록 한다. 소품도 마찬가지로 아깝다고 방안에 그냥 두지 말고 과감하게 처분하도록 한다.

4. 보여줄 것과 숨길 것을 구분한다!
물건은 밖으로 드러가는 것이 사용하기 편리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좁은 방에 이것저것 물건을 밖으로 꺼내두면 미관상으로 좋지 않다. 일상적인 물건을 숨기면 숨길수록 방은 세련되어 보인다.

5. 자신이 좋아하는 코너를 만든다!